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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보이스피싱 및 대처방법

by geon210 2023. 8. 5.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대출

사기형, 기관 사칭형, 협박형 보이스피싱

어려운 경제상으로 위기에 몰린 자영업자, 일반 서민은 위기속에 정상적인 판단을 하지못하고 사기범의 달콤한 말에 현혹되기 쉽습니다. 나날이 진화하는 보이스피싱범들의 수법을 잘 알아끔찍한 사기를 당하지 말아야하겠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대출 사기형 보이스피싱 유형

저렴한 이자로 대출 실행 해준다며 대출 전에 소액을 입금해주고 공범으로 가담시킴.

유선전화번호를 이용하여 정부자금 받게 해준다고 하며 그 번호를 보이스피싱에 사용함.

대출 사기형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유선전화번호 가입된 통신사 ID 패스워드 노출금지(ID 패스워드만 알아도 마음대로 조정함)합니다.

사기범이 말하는 대출 상품이 실제 있는지 확인(저금리, 대환 등)합니다.

의심스러운 전화나 문자로 오는 대출 권유통지를 무시합니다.

스마트폰 어플 설치 요구 시 사기를 의심합니다. 절대 설치하면 안됩니다.

스마트폰에 대출신청서 다운로드 받으라는 것도 절대 설치하면 안됩니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수수료, 보증비 등을 요구하면 사기로 의심합니다.

속아서 돈을 송금한 경우, 경찰이나 금융기관에 신속히 신고하여 계좌 지급 정지를 요청합니다.

대출전에 급한곳에 쓰라고 일부 소액 입금해주겠다고 하면 사기입니다.

피해 환급금 및 상담 관련 문의는 금융감독원 불법 사금융 피해신고센터로 연락합니다.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수사기관, 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하여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전화는 무시합니다.

출처와 내용이 불분명한 문자는 바로 삭제합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소액이 입금 된 경우 해당은행에 통지하고 지급정지요청 합니다.

속아서 돈을 송금한 경우, 경찰에 신속히 신고합니다.

납치,협박형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절대 당황하지 않고 사기범의 전화임을 의심합니다.

전화를 끊고 교육기관, 지인, 자녀 등에게 연락하여 자녀의 안전 여부를 확인합니다.

자녀의 친구, 교사 등의 연락처를 미리 확보해둡니다. 피해 발생 시 즉시 경찰에 신속히 신고합니다.

기억할 점은, 정부 기관이나 금융 기관에서는 전화로 직접 인증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신용카드 정보, 비밀번호 등에 대해 요구하는 전화에 대해 의심이 가면 그 즉시 끊고 해당 기관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개인정보와 금융 정보를 절대로 전화로 알려 주지 않는 것이 안전한 대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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